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프린터기의 역사...

by 별찌파파 2023. 11. 11.
728x90
반응형
SMALL
728x90
반응형

 

Photo by Mahrous Houses Unsplash

 

혹시 프린터기를 사용하십니까? 평소에 프린터기를 많이 사용하다가 요즘에는 언제든지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있어서 프린트를 할 일이 별로 없어졌습니다. 그럼에도 집에 프린터기가 한대 있고, 항상 컴퓨터 옆에는 프린터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프린터기를 처음 접해본 것은 초등학교 때였습니다. 물론 학교에 프린터기가 있던 시절은 아니었고, 컴퓨터 학원을 다니면서 학원에서 프린터기를 처음 보았습니다. 당시 프린터기의 크기는 상당했습니다. 요즘에는 프린터기가 작아서 책상 위에 놓을 수 있었지만 당시에는 프린터기 전용 테이블이나 프린터기와 받침대가 일체형으로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거의 작은 피아노 크기만 했습니다. 물론 컬러 프린터는 아니었고 흑백 프린터였습니다. 인쇄비용도 비쌌기 때문에 학원생들이 함부로 프린트를 할 수 없었고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A4용지도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프린터기가 참으로 대단했던 것 같았습니다.

 그러다가 고등학교쯤에 잉크젯 프린터기가 나왔는데 혁명이었습니다. 값 비싼 레이저 프린터기 대신에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매도 가능했고 유지비도 그나마 합리적이었습니다. 물론 출력 후 물이 묻으면 번지거나 출력속도가 레이저 프린터기보다는 느렸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Report를 출력하거나 간단한 문서를 출력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군대에 있을때는 처음으로 컬러레이저 프린터를 접했는데, 인쇄속도도 빠르고 품질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유지비용은 어마어마했었습니다. 요즘은 많이 저렴해졌지만 그래도 컬러 토너는 몇 만 원 하는 고가인 듯합니다. 그리고 출신부대가 해군이었기 때문에 해도를 자주 그렸는데, 해도를 그리는 XY 플로터도 처음 접해봤었습니다. 1절지의 큰 용지를 X, Y좌표를 이용하여 프린트를 했었는데 당시에는 참 신기했었습니다. 이후 무한공급 잉크젯 프린터나 스캔도 같이 가능한 복합기가 유행했고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프린터도 제조사에서 무한공급 장치와 프린터기 스캐너가 일체로 나온 제품입니다. 아마 당분간은 이러한 유형의 제품으로  계속해서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프린터기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oto by FilterGrade Unsplash

 

프린터의 역사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프린터는 텍스트나 그래픽을 종이나 다른 매체에 출력하는 기기로, 정보를 시각적 형태로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프린터가 등장하면서 기술은 계속 발전해왔습니다.

  1. 최초의 프린터:
    • 최초의 프린터는 컴퓨터의 등장 이전에도 이미 존재했습니다. 인쇄술은 조판술과 결합하여 책을 인쇄하는 데 사용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목판인쇄, 금속활자 등의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2.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 1970년대 후반에는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가 등장했습니다. 이 프린터는 글자를 구성하는 도트로 이루어진 행렬을 사용하여 인쇄했습니다. 초기 모델은 소음이 크고 속도가 느려 사용이 제한적이었지만, 발전하면서 점점 더 효율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3. 레이저 프린터:
    • 1984년에는 레이저 프린터가 등장했습니다. 이 프린터는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정전기적으로 양전자를 활용하여 토너를 종이에 전달하고 열을 이용하여 토너를 고정시켜 인쇄합니다. 레이저 프린터는 빠르고 고품질의 인쇄를 제공하며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잉크젯 프린터:
    • 1988년에는 잉크젯 프린터가 상용화되었습니다. 이 프린터는 작은 드롭의 잉크를 종이에 정밀하게 뿌려서 이미지나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다양한 종류의 인쇄물을 생산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일반 가정에서도 흔히 사용됩니다.
  5. 3D 프린터:
    • 최근 몇년 동안에는 3D 프린팅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했습니다. 3D 프린터는 디지털 모델을 사용하여 실제 물체를 층층히 쌓아 만들어내는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기술은 제조업, 의료,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린터의 역사는 기술 발전과 함께 진행되어 왔고, 현재에 이르러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과 개선된 모델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Photo by Joshua Fuller Unsplash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