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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컴퓨터

객체지향(OOP) 언어에 대해서, C++은 객체지향 언어인가?

by 별찌파파 202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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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by Scott Graham on Unplash

제가 처음으로 객체지향 언어를 접하게 된 것은 C++이었습니다. C++도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가 아니었지만 일반적으로 객체지향 언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후 Java, C# 등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들이 조금 더 손쉽게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객체지향 언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oto by Pankaj Patel on Unplash

객체지향 언어란?

 

객체지향 언어(Object-Oriented Language)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가리킵니다. 객체지향 언어는 복잡한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구현하는 데 효과적이며,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선 객체지향 언어가 가져야하는 주요 특징과 조건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객체지향 언어가 가져야 하는 주요 조건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1. 객체(Object): 객체는 현실 세계의 엔티티를 모델링하는 소프트웨어 요소로, 상태(속성)와 행동(메서드)을 가지며 고유한 식별자를 가집니다.
  2.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또는 설계도로, 객체의 공통된 특징(속성과 메서드)을 정의합니다.
  3. 상속(Inheritance): 상속은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에서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과 계층적 구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은 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진 객체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캡슐화(Encapsulation): 캡슐화는 데이터와 관련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메시지 패싱(Message Passing): 객체 간 상호작용은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아 서로의 메서드를 호출하며 상호작용합니다.
  7.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 다중 상속은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일부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지원합니다.
  8.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와 인터페이스(Interface): 추상 클래스는 일부 메서드가 구현되지 않은 클래스로, 서브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시그니처만을 정의하며, 다양한 클래스가 동일한 메서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특징과 조건을 만족하는 언어는 객체지향 언어로 분류됩니다. 각 언어는 이러한 특징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제공하며, 프로그래머는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Photo by Christina on Unplash

C++은 왜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가 아닌가?

그렇다면 C++은 왜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가 될 수 없는 것일까요? 아래는 C++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만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가 아닌 이유를 나열한 것입니다.

 

  1. C++은 다중 패러다임 언어: C++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절차지향 프로그래밍도 지원합니다. 이것은 C++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 만들어진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C++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C++에서 C 호환성: C++은 C 언어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C++ 코드에서 C 코드를 호출하거나 C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호환성 때문에 C++ 코드베이스 내에서 완전히 객체지향적인 접근을 채택하는 것이 언제나 강제되지 않습니다.
  3. Raw 포인터와 메모리 관리: C++은 메모리 관리를 개발자에게 위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인 "캡슐화"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발자는 메모리 누수 및 다른 메모리 관리 문제를 직접 다뤄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객체지향 언어, 예를 들면 Java나 C#,는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을 사용하여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하고 개발자가 직접 메모리를 해제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합니다.
  4. 다중 상속의 복잡성: C++에서 다중 상속은 허용되지만, 이로 인해 다중 상속으로 인한 복잡성과 충돌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는 객체지향 설계를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으며, 실수로 인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다른 객체지향 언어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거나 더 엄격하게 제어하여 이러한 문제를 줄입니다.

결론적으로, C++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지만 다른 언어에 비해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개발자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엄격하게 따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C++은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라고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Photo by Fotis Fotopoulos on Un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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